화면 100%
사이트 내 전체검색

인사말

  • 복지관 소개
  •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태백장애인종합복지관
최중범 관장입니다.

태백장애인종합복지관장 태백장애인종합복지관장 최중범

지난 19년간 우리 복지관과 함께해 주신
태백지역 장애인 가족 여러분! 반갑습니다.

지난 19년간 우리 복지관과 함께해 주신 태백지역 장애인 가족 여러분! 반갑습니다.
또한 변함없는 지원과 참여로 동행해 주시는 태백시를 비롯한 지역의 관계 기관, 단체, 후원자님, 그리고 자원봉사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복지관은 태백시를 비롯한 지역사회의 여러 기관과 후원자, 자원봉사자의 지원과 참여로 지역장애인과 가족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2024년, 개관 20주년을 맞아 청년으로 성장 한 우리 복지관은 급변하는 장애인복지 환경과 패러다임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태백시 장애인을 위한 “사람 중심 복지관”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우선, 우리 복지관은 태백시에 거주하는 장애인들의 욕구와 실태를 파악하겠습니다.
태백시의 장애인 인구는 4,136명으로 태백시 전체인구 39,428명(2022.12. 기준)의 10.5%를 차지할 만큼 장애인 인구 비율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전국 장애인 인구 비율 5.1%, 강원도 장애인 인구비율 6.6%) 또한, 장애 유형에서도 지체 장애 비율이 53.4%로 전국 44.3%에 비해 높은 편이며, 60세 이상의 노년 장애인 비율이 약 75%로 다른 지역과 구별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역 장애인의 실태와 욕구를 반영하여 태백지역 특성에 맞는 장애인 복지사업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둘째, 장애인들이 완전한 지역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본인 스스로 원하는 삶을 선택하고 삶의 주체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생애주기별 지원”을 강화하여 생애주기에 따른 서비스를 좀 더 촘촘하게 하고자 합니다.

특히, 성인과 노인 장애인들을 위한 평생학습 기회를 늘림으로써 함께 살아가는 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본인 스스로 원하는 삶을 선택하고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함에 있어 시설, 환경, 제도보다는 사람을 중심에 놓고 고민하며 실천해나가겠습니다.
셋째로는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지역사회가 장애인복지의 주체가 되고, 사회적, 물리적 환경의 적극적인 개선을 통해 태백시가 장애인 친화적인 지역사회로 변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태백시는 다른 어느 지역보다 장애인 인구 비율이 월등히 높은 지역입니다. 태백시 장애인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물리적 환경을 개선함으로써 접근성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차별 등 사회·심리적 요인들을 개선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 태백시민의 적극적인 참여, 다양한 자원의 개발 및 연계를 통해 장애인 가족을 지원함으로써 장애인과 지역사회가 함께 더불어 살기 좋은 지역사회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2023년, 우리 복지관은 태백시 지역사회와 장애인으로부터 새로운 역할을 요구받고 있으며, 이러한 기대와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장애인과 가족, 지역사회와 함께 고민하며 태백지역 장애인복지의 중심기관이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