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 처리방침
태백장애인종합복지관(이하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호법, 정보통신망이용촉징등에관한법률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지침을 수립 · 공개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복지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장애인복지서비스
제공상담, 서비스 제공, 원활한 의사소통 경로의 확보를 위한 최소한의 정보 등 장애인복지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후원금 및 후원금품 행정기록
좋은 뜻으로 나눔을 실천해주신 분의 기부금 영수증 국세청 등록 처리 및 기록관리 등 소득세법에 필요한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자원봉사 활동 기록
좋은 뜻으로 나눔을 실천해주신 자원봉사자의 교육, 배치, 확인서 발급 등 사회복지사업법에 근거한 사무처리를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사회복지현장실습
예비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강화 및 사회복지현장에 필요한 지식습득을 지원하고자, 사회복지사업법시행령에 근거한 실습생선발 및 확인서 발급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5. 홈페이지를 통한 서비스제공
온라인상담, 재활전문요원교육신청, 온라인후원신청, 자원봉사신청 등 복지관 홈페이지를 방문한 네티즌의 서비스 신청에 따른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6. 기타 민원처리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태백장애인종합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 · 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 · 보유합니다.
연번 | 개인정보 파일의 명칭 | 운영근거/처리목적 | 개인정보파일에 기록되는 개인정보의 항목 |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
1 | 이용자 정보 | 운영근거 -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2 (사회복지업무의 전산화) 처리목적 - 복지예산 집행의 투명성 향상 및 복지시설 관련 자원의 효율적 관리 | 이용자 기본정보 (생년월일, 이름, 주소, 직업, 유·무선전화 중 1개 이상) | 최종 종결 후 5년 |
2 | 후원자 정보 | 후원자 기본정보 (주민등록번호, 이름, 주소, 유·무선전화 중 1개 이상, 계좌번호) | 최종 종결 후 5년 | |
3 | 자원봉사자 정보 | 자원봉사자 기본정보 (이름, 주소, 픈 아이디 및 연번, 유·무선전화 중 1개 이상) | 자원봉사 중단 5일이내 | |
4 | 사회복지현장실습참여자 | 실습 참여자 기본정보 (이름, 주소, 유·무선전화 중 1개 이상, 학교, 학과 및 학년) | 실습종료 5일 이내 | |
5 |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정보 | 종사자 기본정보 (주민등록번호, 이름, 주소,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 퇴사후 3년 |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복지관은 복지관이 수집·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이용자의 동의 없이는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으며, 다음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2.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3.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써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5. 복지관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 다음의 항목을 정보주체에게 알린 후 동의를 받겠습니다.
가. 제공받는 자의 성명(법인 또는 단체인 경우에는 그 명칭)과 연락처
나.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 목적,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다.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라.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다는 사실 및 동의 거부에 따른 불이익이 있는 경우에는 그 불이익 내용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
① 복지관은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동의없이 해당 개인정보의 처리를 타인에게 위탁하지 않습니다. 다만, 복지관이 제3자에게 개인정보의 처리 업무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업무위탁에 따른 개인정보의 처리 제한)에 따라 위탁하며 다음 각 호의 내용이 포함된 문서에 의하며 위탁 업무의 내용과 수탁자를 복지관 홈페이지에 게시합니다.
1.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정보의 처리 금지에 관한 사항
2. 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에 관한 사항
3. 그 밖에 개인정보의 안전한 관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대통령령으로 정한 사항
가. 위탁업무의 목적 및 범위
나. 재위탁 제한에 관한 사항
다.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등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라. 위탁업무와 관련하여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의 관리 현황 점검 등 감독에 관한 사항
마. 법 제26조 제2항에 따른 수탁자가 준수하여야 할 의무를 위반한 경우의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
4. 복지관의 개인정보 처리위탁 현황
위탁업무내용 | 수탁업체 |
복지관 홈페이지 운영 | 더드림직업재활원 |
도메인이름 등록 대행 | 후이즈 |
기부금 영수증 발금 관련 | 국세청 |
자원봉사자 인증서 발급 관련 | VMS |
복지관 서버관리 등 | 엔컴 |
② 복지관은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복지관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복지관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복지관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복지관이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복지관이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필수항목 : 아이디, 패스워드, 이름, 별명, 이메일
2.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보호 관련 내부관리계획 및 규정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 중 비밀번호는 암호화된 상태로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시 및 전송시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3.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 · 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 · 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5.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웹 로그, 요약정보 등)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6.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7.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하고 있으며, 관련규정 및 법규 등을 준수하도록 주기적인 교육 등을 통해 개인정보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제9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② 정보주체께서는 복지관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0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11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복지관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복지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1566-0112 (www.netan.go.kr)
제12조(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 운영)
① 복지관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 · 운영하고 있습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 · 목적 : 태백장애인종합복지관의 시설안전 · 화재예방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 주차장등 주요시설물에 3대 설치, 촬영범위는 주요시설물의 전 공간을 촬영
3.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 윤권혁(033-582-7048)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 보관기간 : 촬영시부터 30일
-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시설관리실 내 보관 · 처리
5.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관리책임자에 요구 (기획 · 운영지원팀)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 · 신체 · 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
7.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 · 관리적 · 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 · 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 · 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
제13조(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분야별로 관리되는 개인정보파일의 수량 변동으로 인한 변경사유 발생시는 고지를 생략합니다.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시 변경일부터 적용됩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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